비행기 위탁수하물 기내수하물 액체류 보조배터리 규정 / 국제선 항공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다들 해외여행, 국내여행 다들 많이 다니시죠. 여행 전 짐싸실 때 꼭 챙겨야할게 있는데 바로 항공기 기내수하물, 위탁수하물 반입 금지 물품들을 구분해서 짐을 싸기에요.
특히 액체류를 기내수하물에 넣어서 챙길 때는 공항 규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규정에 맞춰서 잘 짐싸는게 중요해요. 그럼 국제선 항공기 위탁수화물과 기내수하물로 반입이 가능한 물품들을 정리하고 기내 반입이 금지된 물품들도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국제선 비행기 위탁수물 금지 물품
2. 국제선 비행기 기내 액체류 반입 규정
3.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4.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검색 방법
국제선 비행기 위탁수하물 금지 물품(보조배터리, 전자담배 등)
라이터
이외로 기내수하물로만 반입이 가능하고 위탁수하물로 반입이 불가능한 물품이 있답니다. 그건 바로 라이터인데요. 뭔가 위험해 보여서 기내반입이 불가능할 것 같은데 오히려 라이터는 위탁수하물로 반입이 불가능하답니다.
전자담배
전자담배는 위탁수하물로는 반입이 불가능하고 객실 기내에만 반입이 가능해요. 뭔가 전자담배라고 하면 위탁수하물 부칠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기내수하물로만 부칠 수 있답니다. 전자담배 챙기실 분들은 꼭 확인해 주세요!
휴대용배터리 / 보조배터리
휴대용배터리(보조배터리)는 해외여행가시는 분들이 많이 챙기는 물건이기도 한데요. 휴대용 배터리의 경우에는 위탁수하물이 아닌 기내수하물로만 보관이 가능해요. 단! 보조배터리 용량에 따라서 반입여부가 달라진답니다.
인천공항 보조배터리 수하물 규정은 위에 사진과 같아요.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Wh이하인 경우에는 제한없이 보조배터리 기내수하물로 반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Wh초과하고 160Wh이하인 경우에는 항공사의 승인하에 기내 휴대용으로 1인당 2개 반입이 가능하고 169Wh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기내 반입이 아예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에 기준은 항공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하는 항공사에 문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휴대용배터리 공항 수하물 규정은 아무래도 자주 헷갈리는 항목이다 보니 항공사에서 짐 부치실 때 한번씩 더 확인하더라고요. 그래도 실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꼭 챙겨서 여행 짐 싸시길 바랍니다.
노트북, 태블릿 등
한가지 더 유의할 사항은 컴퓨터나 노트북, 태블릿 등은 기내수하물뿐만 아니라 위탁수하물로도 짐을 부칠 수 있어요. 그러니 객실에서 영화같은걸 보려는 분들은 태블릿이나 노트북에 영화 등을 다운받아서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국제선 비행기 기내 액체류 반입 규정(술, 김치 등)
국제선 비행기 기내 반입 액체 허용 기준
- 액체가 담긴 100ml이하의 용기를 1L 이하의 투명 비닐봉투에 담아 입구를 밀봉한 경우 반입 가능
- 면세점 구매 물품에 한정해 '액체물 면세품 전용봉투'에 넣은 경우에만 용량 관계없이 반입 가능(최종 목적지행 항공기 탑승 전까지 미개봉 상태 유지 시 반입 가능)
국제선 비행기 기내 반입이 가능한 액체 허용기준은 생각보다 까다로워요. 규정을 어기는 경우 바로 그 자리에서 캐리어 열어서 액체수화물 빼앗기니 꼭 위에 액체 반입 규정을 확인해서 짐을 싸시기 바랍니다.
비행기 기내 반입 액체 허용기준에서 꼭 체크할 것들은 아래와 같으니 한번 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액체가 담기 용기들의 개별 용량은 100ML 이하여야 해요. 예를 들어 생수통이 200ML이라면 실제로 물은 90ML만 남아있어도 기내 반입이 금지돼요. 실제 액체 용량이 중요한게 아니라 액체가 들어있는 용기의 용량이 100ML이 넘는지 아닌지가 중요하니 큰용기에 담긴 액체류의 경우 꼭 소분해서 기내수화물에 넣어야 해요!
또 100ML이하 용기에 담긴 액체류 등을 꼭 1L이하 투명 비닐봉투에 넣어서 짐을 싸야해요. 1명당 총 반입 가능한 액체류는 최대 1L까지이니 100ML이하 용기에 담긴 액체류를 20개나 챙기면 기내에 반입이 불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액체류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어요. 저는 물이나 화장품 스킨 정도만 액체라고 생각을 했는데, 치약, 샴푸, 바디로션 등도 다 액체류에 해당돼요. 그리고 고추장, 김치 등처럼 액체가 포함되어 있거나 젤형태의 음식물류도 기내에 반입이 불가능해요.
인천공항 수하물 규정 확인하기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품목 / 기내수하물 금지 물품
그럼 지금부터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품목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체류
그럼 국제선 기내반입 금지 품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자주 실수하는 액체류는 위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패스하도록 할게요. 대신 스프레이나 젤 형태의 화장품, 치약, 샴푸 등도 액체류에 해당되니 개별 용기당 용량을 꼭 챙기세요.
그리고 고추장, 된장 및 김치 등 액체가 포함되어 있거나 젤 형태의 음식물류도 액체류에 해당이 된다는 점 꼭 알고 계세요. 이런 액체류 등은 기내에는 반입이 금지되어 있지만 위탁수화물로는 가져갈 수 있으니 짐싸실 때 위탁으로 맡기는 짐에 싸셔야 해요.
또 중요한 알콜! 술! 은 도수에 따라서 기내 및 위탁여부가 결정된다고 해요.
24도 미만의 술은 객실 및 위탁수하물로 반입이 가능해요. 대신 술도 액체니깐 기내에 반입할 경우에는 개별 용기가 100ML이하여야지 반입이 가능해요.
그리고 24도에서 70도 미만의 술은 위탁수하물로 만 비행기에 반입이 가능해요. 객실에는 반입이 불가능하답니다. 그리고 70도 이상의 알코올은 객실 및 위탁수화물 모두 반입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술이 도수별로 객실 및 위탁수하물로 반입이 가능한 여부가 결정되는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한약이랑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류는 고체일 경우에는 위탁수하물 및 객실수하물로 짐을 부칠 수 있으나 항공사별로 반입 가능한 용량이 각각 다르니 내가 이용하는 항공사에 추가로 문의하셔야 해요.
다만 액체 겔류일 경우에는 100ML 초과 시 객실반입이 불가능하고 위탁수하물로만 짐을 부칠 수 있답니다. 단! 건강에 꼭 필요하다고 의사소견서 및 처방전을 제시할 경우에만 약이 객실반입이 가능하답니다.
위해물품
위해물품들은 일반적인 분들은 다들 안가져가실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근데 여행가서 과일 깍아먹을 칼정도는 챙기는 경우가 많아서 칼 기내 반입여부도 알려드릴게요.
일단 칼은 기내에 반입이 불가능해요. 위탁수하물로만 부칠 수 있답니다. 단, 둥근 날을 가진 버터칼, 안전날이 포함된 면도기, 전기면도기 등은 기내에서 휴대 반입이 가능합니다.
공구류 및 휴대용 배터리 등 위험물
망치같은 공구류는 기내 반입이 불가능하고 위탁수하물로만 가져갈 수 있어요. 등산용스틱 등은 기내반입이 가능하긴 하나 날카로운 등산용스틱은 위탁수하물로 부치도록 권고하고 있어요. 산악용 망치는 위탁수하물로만 가져갈 수 있어요.
그밖에 충전용 배터리와 같은 여분 배터리는 위탁수하물로는 가져갈 수 없고 기내 객실에 가져가야만 해요. 그래서매번 공항가서 체크인할때 승무원분이 휴대용배터리는 위탁수하물로 맡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안내를 해주신답니다.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검색 방법
최대한 자세하게 비행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과 위탁수하물로 반입금지 물품을 위에서 설명드렸는데요. 제가 설명하지 않은 물품이 있거나 약간 애매한 물품을 짐으로 부칠 예정이라면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검색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하나씩 기내 반입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답니다.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항공보안365사이트랍니다. 홈페이지는 아래를 클릭하면 연결되니 여행짐싸기 전에 애매한 물품들은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항공보안 365 사이트
▼ ▼ ▼
항공보안365 바로가기
지금까지 국제선 항공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및 위탁수하물 반입금지 물품들까지 하나씩 알아봤습니다. 기내 반입 가능한 액체류에 대한 정보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렸으니 해외여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이보며 좋은 여행정보 글]
2023.08.27 - [해외여행] - 국제선 비행기 기내수화물 액체류 기내 반입 허용 기준, 위탁수화물 액체 / 국내선 액체 기내반입 기준
2023.10.04 - [해외여행] - 인천공항 주차대행 공식 서비스 실내주차장 이용 후기 / 주차대행 예약방법, 이용요금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사카 우메다에서 교토 가는 방법(JR오사카역에서 교토역, 우메다역에서 가와라마치역) (0) | 2023.12.19 |
---|---|
일본 오사카 겨울 날씨, 겨울 옷차림 / 12월, 1월, 2월 오사카, 도쿄 여행 (0) | 2023.12.08 |
신한 THE BEST-F(더 베스트 f) 연회비 및 혜택(마일리지형) / 무제한 공항라운지 신용카드 PP카드 (1) | 2023.11.17 |
교토에서 간사이공항 가는 방법 / 하루카 급행열차 시간표 가격 (0) | 2023.11.16 |
호이안 바구니배 가격, 위치, 예약 + 쿠킹클래스 / 아기와 다낭, 호이안 여행 (1) | 2023.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