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몸상태가 많이 좋지 않아서 병원을 자주 왔다 갔다 했는데요.
나이가 들기도 하고 앉아있는 직업을 갖고 있다보니 허리상태가 많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코어근력을 키우기 위해서 운동도 열심히 했는데 일이 바빠지고 아이들 챙기는 것도 바쁘다 보니 운동을 몇 달 쉰 상태였는데요.
청소를 하다가 갑자기 허리통증이 정말 ! 팍와서 너무 아파서 악! 소리를 내며 주저앉았고, 조금 누워있다 보니 좀 나아지는 듯싶었는데.. 그 뒤로 허리통증과 다리 저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결국 허리디스크가 생긴걸 인정하고 다리 저림 증상이 심해져서 물리치료에 이어서 주사치료까지 받은 상태인데요.
저의 경우 디스크로 인한 증상이 어땠고 주사치료나 물리치료 효과는 어땠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허리디스크 증상 약물치료 물리치료
허리디스크는 허리통증도 있지만 다리저림이 정말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겪어보지 않은 분들은 다리 저림 통증을 상상하실 수 없을 것 같아요.
저도 몇년 전 남편이 허리디스크로 너무 힘들어했는데,, 제가 직접 아픈 게 아니다 보니 공감대가 형성이 안되더라고요. 그때 왜 나이도 젊은데 아프냐고 구박 많이 했는데 정말 미안하더라고요.
일단 허리디스크가 생기면 목디스크도 마찬가지겠지만 허리통증이 심해져요. 허리디스크가 생긴 분들이라면 갑자기 디스크가 터지기도 하겠지만 기존에도 허리상태가 좋지 않으셨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다 보니 허리통증은 어느 정도 있었겠지만 허리디스크로 인한 허리통증은 더 심한 편입니다. 사무실의자에 앉아있는 게 힘들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허리가 아파서 의자에 앉아있다가 서있다가 돌아다니기까지 하게되는게 바로 허리디스크 통증입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는 허리통증이 심할때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약물치료도 병행했는데요. 약을 먹으니 확실히 허리통증은 좀 나아졌습니다.
허리디스크 다리저림
그런데 허리통증이 좀 약해지자 다리 저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엔 다리저림인가 싶게 다리가 전기가 통하는 느낌처럼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누워만 있어도 다리저림이 심해지고 특정동작을 하면 비명이 나올 정도의 통증이 생겼습니다.
기존에 다녔던 정형외과에 방문해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계속 지속했지만 증상은 완화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점점 더 심해져서 양말도 혼자 못 신고 바지를 갈아입는 것도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다리 저림이라고는 하지만 엉덩이부터 종아리, 발끝까지 저림과 통증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그때 너무 아파서 저의 증상을 검색해 보니 좌골신경통이라는 병명을 알게 되었습니다.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통이라는 단어가 저는 너무 낯설었는데, 40대 정도가 되면 많은 직장인들이 겪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많이 앉아서 일을 하는 사무직인 분들은 정말 많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좌골신경통은 허리디스크 특히 4번, 5번이 눌려서 튀어나오면서 좌골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한 신경의 압박, 손상, 염증 등으로 신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좌골신경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신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엉덩이부터 발끝까지 이어진 신경이다 보니 허리디스크가 압박을 하는 경우 신경이 눌려 다리뿐만 아니라 엉덩이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심한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화끈거리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확한 판독을 위해서는 mri를 찍는 게 좋지만 저의 경우 엑스레이만 찍고도 뼈의 간격 등을 보고 허리디스크로 인한 좌골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저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에는 일반 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 찍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받다가 다리 저림이 심해져서 더 이상은 제가 힘들어서 다른 병원을 찾았어요.
일반적인 정형외과를 가는 것도 좋지만 상태가 많이 좋지 않다면 mri도 찍을 수 있는 큰 병원이나 통증의학과 같은 곳을 방문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는 통증의학과를 제가 사는 지역에서 그래도 나름 평이 좋은 병원을 골라서 치료를 받았고요. 약간 상업적이긴 하지만 허리디스크로 인한 좌골신경통 진단을 받고 바로 신경차단술을 권유받아서 치료를 했습니다.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신경차단술 비용 효과 실비
✅ 좌골신경통 신경차단술 주사 비용 : 12만 원~18만 원
✅ 신경차단술 시술시간 : 약 30분 정도 소요
✅ 신경차단술 주사 효과 : 거의 바로 효과가 나타남(사람마다 다름)
신경차단술주사에 대한 저의 주관적인 의견 및 비용 등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 정말 울면서 매일 다리 저림과 통증으로 힘들어했는데, 신경차단술 주사 맞고 나서 바로 통증이 급감했어요.
아예 다 사라졌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정말 많이 줄었고, 지금은 자세가 안 좋으면 약간 다리가 찌릿한 정도의 통증은 남아있지만 신경차단술 주사를 한번 맞고 더 이상 맞고 있지 않은데도 비슷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신경차단술 주사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제가 방문한 곳은 12만 원에서 18만 원 정도 비용이 나왔고 당연히 실비 청구도 가능했어요. 가격 차이가 컸던 이유는 12만 원일 때는 그냥 신경차단술주사만 맞은 거고 18만 원일 때는 신경차단술주사와 주변 근육 이완주사를 같이 맞을 경우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안내받았어요!
그리고 시술시간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진 않아요. 시술자체만은 20분 안쪽으로 시간이 소요되고, 시술 후 잠시 병원에서 환자 상태 확인을 위해서 대기하라고 하는 시간이 있어서 10분에서 20분 정도 침대에 누워있어야 했어요.
마지막으로 신경차단술 시술 통증은... 흠 저는 아팠어요ㅠㅠ 하지만 다리 저림으로 인한 통증이 더 심한 편이라서 견딜만했어요.
신기한게 신경차단술 주사를 맞자마자 그 좌골신경 주변이 정말 불타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저는 한쪽다리 전체가 불타는 느낌이었답니다.
지금은 가끔씩 물리치료받고 싶을 때 한의원 가서 간간이 치료를 받고 있어요. 그리고 신경차단술은 한번 받고 더 이상 받지 않고 있고요.
저는 좌골신경통에 신경차단술 주사가 효과가 좋았지만 병원마다 그리고 환자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충분히 병원도 알아보시고 정밀한 시술이 가능한 병원인지 꼭 확인하세요.
참고적으로 이동식 엑스레이 장비인 C-arm(씨암)이라는 기계로 환자의 척추디스크, 허리디스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주사를 놓아주는 곳인지 꼭 확인하시고 병원 가서 진료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들 요추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 수액 효과, 가격, 실비 / 급성 장염 증상, 치료 후기, 회복기간 (0) | 2024.06.29 |
---|---|
다이소 리들샷 100 300 사용법 사용후기 가격 (0) | 2024.05.26 |
2024 스타벅스 여름 프리퀀시 미션음료 헌터 판초 우산(스벅 우비, 프로모션 음료) (0) | 2024.05.17 |
복지로 아동수당 계좌변경 방법(부모급여, 양육수당 계좌변경) (0) | 2024.02.13 |
2024 스타벅스 발렌타인 md 텀블러 가격 / 스벅 발렌타인데이 (0) | 2024.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