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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정보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by 박밍밈 2023. 12. 26.

국세완납증명서 뿐만 아니라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증명서인데요. 많이 사용되는 만큼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두면 편하겠죠?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란 무엇이고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인터넷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지방세완납증명서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발급일 현재 지방세 체납액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우리는 지방세완납증명서라는 용어로 주로 사용하는데 지방세징수법에서 사용하는 명칭은 납세증명서입니다. 

 

 

 

 

이런 지방세완납증명서는 관공서에서 대금을 받을 때뿐만 아니라 은행업무를 볼 때에도 많이 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세사기 등이 문제되면서 전월세계약 등을 체결할때에도 국세완납증명서뿐만 아니라 지방세완납증명서도 제시해 주게 되었습니다. 제공을 안하면 임차인이 열람을 할 수 있게 법이 개정되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지금부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시 유의사항 및 발급방법을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유의사항

 

1. 지방세체납이 있으면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이 불가능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의 체납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주는 증명서이기 때문에 만약 체납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세완납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지방세 체납이 1건도 있으면 안되면 나는 서울에 살지만 과거에 충주에 지방세 체납한 금액을 납부하지 않고 남겨뒀다면 충주 지방세를 납부해야지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2.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이름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대표인 개인의 이름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그럼 지금부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받는 방법을 쉽게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한번 발급을 받아보면 다음부터는 쉽게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

 

먼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아래 '정부24사이트 바로가기'로 접속합니다. 

▼ ▼ ▼

정부24 바로가기

 

 

 

2. 정부24 로그인 / 비회원로그인도 가능

 

 

정부24사이트에 접속하고 나서 기존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분은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면되고,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비회원로그인을 선택하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비회원로그인을 할 경우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를 해야하면 본인의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가지고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3. 지방세완납증명서 통합검색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로그인한 정부24사이트 통합검색란에 '지방세완납증명서'를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민원서비스에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확인되면 오른쪽에 '발급하기'를 선택합니다!

 

 

 

 

4. 지방세완납증명서 신청내용 입력

 

지방세완납증명서 신청을 위해 신청내용에 필수 입력사항들을 채웁니다. 

 

사업자구분을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전체 다 나오게 할지 아니면 일부만 표기할지를 선택하고 집주소 및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5.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 선택

개인인적사항을 작성한 이후에는 하단에 증명서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전월세계약 시 체납이 없음을 확인시켜주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한 후 '금융기관 제출' 혹은 '부동산 제출' 등으로 구체적인 사유를 작성하면 됩니다. 

 

 

 

 

신청내용을 작성한 이후에는 수령방법과 발급부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집에 프린터기가 없어서 종이출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주민센터 등에서 직접수령을 선택하고 수령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및 민원신청

 

개인정보 및 수령방법 등을 선택한 후에는 하단의 구비서류 열람 서전동의를 선택하고 민원신청을 클릭하면 됩니다.

 

 

 

 

7. 지방세완납증명서 출력

 

지방세 체납이 없는 경우에는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면 바로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확인되고 증명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해서 프린터로 출력을 해도 되고, 인쇄에서 pdf출력을 선택해서 pdf파일로 저장도 할 수 있습니다!

 

 

 

 

8.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완료

 

상세하게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을 설명해서 오래걸렸지만 실제로는 사이트접속부터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까지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유효기간

 

지방세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증명서를 발급한 날부터 30일입니다. 다만 발급일 현재 해당 신청인에게 고지된 지방세가 있거나 발급일부터 30일이내에 법정 납부기한의 말일이 도래하는 지방세가 있을 때에는 해당 지방세의 납부기한까지로 유효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서 2023년 12월 26일에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하면 원래는 30일인 2024년 1월 24일까지가 지방세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인데, 만약 12월 31일까지 납부해야하는 자동차세를 내가 납부해야 하는 대상자라면 지방세완납증명서 유효기간이 2023년 12월 31일까지로 줄일 수 있다는거죠.

 

유효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미리 서류를 많이 발급해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비용

 

마지막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주민센터 및 구청 등에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도 발급비용은 따로 들지 않는 점 참고하세요.

 

그럼 함께보면 좋은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한 아래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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